총면적 1,577㎡(477평)
1층 473㎡(142평) 규모
총사업비 15억원 투입
경북 경산시 압량농협(조합장 이성관)은 지난 30일 조현일 경산시장, 도‧시의원, 임도곤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장 및 관·도내 농·축협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및 로컬푸드 생산농가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압량농협 최한옥 경제팀장의 사회로 진행된 준공식은 식전공연으로 새나라공연단의 고고장구, 압량 하모사랑의 하모니카 공연에 이어 국민의례와 압량농협 이성관 조합장의 참석내빈 소개와 압량농협 황상호 상임이사의 경과보고 다음으로 압량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식이 있기까지 수고해 준 분들께 감사패 및 공로패를 드리는 순으로 대영에코건설(주) 이호경 대표. 동이건축사사무소 곽기룡 건축사. 경산시농업기술센터 축산진흥과 이승민 팀장. 압량농협 이한성 상무 등에게 이성관 조합장의 감사패와 공로패 수여가 각각 있었다.
곧이어 이성관 압량농협 조합장의 기념사, 조현일 경산시장의 치사에 이어 임도곤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장, 농협중앙회 이사인 조덕현(동천안농협 조합장), 농민신문사 이사인 이도길(용성농협 조합장), 농협중앙회 감사위원 이달호(예천농협 조합장)씨 등의 축사에 이어 이철식 경북도의원 및 경산시의원들을 단상에 모시고 간단한 인사말이 있었다.
다음으로 로컬푸드직매장 입구에서 “압량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의 새로운 시작과 밝은 미래를 위하여!”라는 구호에 맞춰 테이프 커팅식을 끝으로 준공식 행사를 모두 마쳤다.
이성관 압량농협 조합장은 “조합원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직매장 신축 사업이 순조롭게 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애써주신 조현일 시장님을 비롯한 도‧시의원,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이 사업을 활성화 시켜 지역 농가 소득향상을 견인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과거 물가 안정을 위한 농산물 저가격 정책으로 농업을 희생시켰던 시대는 끝나고 이제는 농업인 소득이 우선되어야 하는 시대”라며 “하루 세 끼니 밥을 먹거든 농부의 고됨을 생각하라는 일식삼손 매념농부지고(日食三飱 每念農夫之苦)를 마음에 새겨 그 고됨을 덜어 행복하고 부유한 농업인이 될 수 있도록 농촌과 농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압량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대지면적 1,577㎡(477평), 건물규모 1층, 바닥면적 473㎡(142.42평) 규모입니다. 총사업비는 15억원에 국비지방비 보조금은 785백만원이 투입되었으며 이 보조금중에 경산시에서 건축 및 인테리어, 기자재 보조금으로 438백만원을 지원이 있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역 내에서 생산·가공되어 2단계 이하의 최소 유통단계를 거쳐 주민에게 공급하는 농산물 유통구조로,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제공하고, 농업인은 중간 유통비용이 없어 제값을 받을 수 있다. [편집자 주]
기 념 사 ----------- 압량농협 조합장 이 성 관
존경하는 조합원 및 내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압량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식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참석하여 주신 조현일 경산시장님, 이동욱 시의회부의장님을 비롯한 권중석, 정봉근, 양재영, 김화선, 강수명, 김상호, 김인수, 박순덕, 손말남, 윤기현 시의원님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임도곤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장님, 이재근 경산시지부장님 감사드립니다. 손병한(자인농협 조합장) 경산시 농축협운영협의회장님을 비롯한 관내 조합장님, 먼길 마다않고 로컬푸드 준공식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단걸음에 달려와 주신 새통영 차경용 조합장님 감사합니다. 또한, 조지연 국회의원님을 대신해 이주희 사무국장님 참석하셨습니다. 이용우, 서양수 전조합장님, 서상도 수석이사님을 위시한 조합 이·감사님과 압량농협 52분의 대의원님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 덕분에 로컬푸드 직매장이 오랜 준비 끝에 준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압량농협은 조합원님이 생산한 농산물의 출하처 확대를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로컬푸드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쉽지 않은 과정 속에서도 조합원님들의 노력과 헌신으로 오늘 뜻 깊은 결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우리 압량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조현일 경산시장님을 비롯한 경산시 의회 의원님들과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장님 등 많은 관계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출하농업인에 대한 농자재 보조, 하우스건립 등에 대한 지원 확대를 통해 로컬푸드직매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경산시장님을 비롯한 관계자님들에게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압량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업인이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우수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입니다.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고품질의 신선한 농·축산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압량농협은 앞으로도 변화와 혁신을 통한 농협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참고로 압량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대지면적 477평, 건물규모 1층, 바닥면적 142.42평 규모입니다. 총사업비는 15억원에 국비지방비 보조금은 785백만원이 투입되었습니다. 이 보조금중에 경산시에서 건축 및 인테리어, 기자재 보조금으로 438백만원을 지원하여 주셨습니다.
오늘 자리를 빛내 주신 조합원과 내빈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압량농협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치 사 ---------- 경산시 시장 조 현 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성관 조합장님과 임·직원, 그리고 조합원 여러분.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을 축하드리며, 농산물 유통구조의 혁신이 될 직매장 사업 추진에 고생하신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바쁘신 와중에도 자리를 빛내주신 내빈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올여름은 유난히 무덥고 비가 많습니다. 강하고 좁은 지역에 폭우가 쏟아지는 극한호우가 농업인 여러분들의 어깨를 더욱 무겁게 하는 거 같습니다. 일식삼손 매념농부지고(日食三飱 每念農夫之苦), 하루 세 끼니 밥을 먹거든 농부의 힘든 것을 생각하라 했는데 지금 우리 농업과 농촌 현실은 안타깝고 어렵습니다.
농업인들의 수고를 알아주는 것은 둘째 치고 농사지을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비료며 농약이며 농자재 값은 해가 다르게 솟아오르고, 가뜩이나 어려운데 힘들게 농사를 지으면서 판매 걱정도 해야 할 지경입니다.
예전에는 물가 인상을 막는다는 이름으로 농산물 저가격 정책이 추진되어 농업을 희생시켰던 적이 있습니다. 또한, 수입 개방에 대응한 농업의 규모화 추진으로 생산성만 강조하다 보니 유통 문제가 남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농업정책도 바뀌고 있습니다. 국민경제 우선에서 농업인 소득을 우선으로, 저가격·생산성 위주에서 유통구조 혁신을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상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우리 경산시는 도농복합도시입니다. 농업의 입장에서 볼 때 도농복합도시의 가장 큰 이점은 우리 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로 자급 자족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로컬푸드 직매장입니다. 소비자는 여러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은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보장받고, 농업인은 중간 마진이 생략되어 제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압량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도심이 가깝고 접근성이 좋아서 “거기 물건 좋더라”, “값도 괜찮더라”라는 소문이 나면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산지에서부터, 도매시장, 대형마트,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유통 단계별 문제점을 개선하여 농업인들께서 힘들게 지은 농산물을 제값 받아 소득이 안정되고 판로 걱정 없이 농사에만 전념할 수 있는 농업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은 모든 산업의 기초이고 시작입니다. 농촌이 잘 돼야 경산이 잘 되고, 농업인이 행복해야 경산시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각오로 농촌과 농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 한 번 직매장 준공을 축하드리며, 장사가 잘되어서 조합장님과 조합원님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활짝 피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
경과보고 ------------ 압량농협 상임이사 황 상 호
먼저 바쁘신 가운데에도 압량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준공식에 참석하여 주신 내빈 및 임원 그리고 조합원, 고객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경과보고를 맡은 압량농협 상임이사 황상호 입니다.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 경과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2020년 7월 로컬푸드직매장 시범사업을 시작하였고 ⁃2021년 9월 2022년 로컬푸드직매장 지원사업(국비보조사업) 신청하여 ⁃2021년 10월 직매장 지원사업 예비사업자로 선정되었고 ⁃2021년 11월 2022년 직매장지원사업 최종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2022년 9월 로컬푸드직매장 운영활성화 컨설팅을 실시하였고 ⁃2023년 2월 신축공사를 위하여 경제사업장(구 로컬푸드 직매장 시범사업장)을 철거 완료하였으며 ⁃2023년 10월 건축 설계용역업자 선정 및 계약을 완료하여 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12월 완료하였습니다. ⁃2024년 1월 건축업체 선정을 위한 공개입찰절차를 진행하여 대영에코건설이 낙찰되어 착공을 시작하였습니다. ⁃2024년 2월 로컬푸드직매장의 적정한 공간배치 및 공사기간 단축을 위하여 인테리어 설계용역업자 및 인테리어 공사업체를 선정하여 건축업체와 협업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2024년 6월 로컬푸드 직매장을 준공하였으며 ⁃2024년 7월 5일 직매장을 개점하였고 ⁃2024년 7월 30일 오늘 로컬푸드직매장 준공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압량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대지면적 477평, 건물규모 1층, 바닥면적 142.42평 규모입니다. 총사업비는 15억원에 국비지방비 보조금은 785백만원입니다. 이 보조금중에 경산시에서 건축 및 인테리어, 기자재 보조금으로 438백만원을 지원하여 주셨습니다. 경산시장님과 관계자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다신 한 번 오늘 참석하여 주신 조합원 및 내외빈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경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로
목록